유아교육과 소모임
학과 소모임은 교재·교구 전시회 및 인형극 공연을 위하여 5개의 교재 ·교구 전시회 영역 (물·모래, 수·과학, 언어, 역할, 음률)과 1개의 인형극부가 활동하고 있다. 이들은 매년 9월 초에 열리는 교재 ·교구 전시회 및 인형극 행사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.
교재교구전시회
해마다 적절한 유치원교육과정 생활주제를 선정하여 관련된 교재교구 등을 만들어 전시회를 진행한다. 다양한 유아교육 관련 기관의 방문을 이끌어내고 학교 이미지 상승에도 기여하고 있다.
![](/sites/ecedu/images/con_ecedu_01.jpg)
언어영역 소모임
언어영역 소모임은 유아가 언어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언어능력 향상을 돕는다. 카드, 게임판, 동시판, 동화책 등 다양한 교재교구를 만든다.
![](/sites/ecedu/images/con_ecedu_02.jpg)
수ㆍ과학영역 소모임
수ㆍ과학영역 소모임은 유아의 수세기, 추리, 수 감각 기르기와 더불어 과학적 탐구의 소양을 기르도록 돕는다. 패턴, 퍼즐, 수세기 등 다양한 교재교구를 만든다.
![](/sites/ecedu/images/con_ecedu_03_01.jpg)
![](/sites/ecedu/images/con_ecedu_03_02.jpg)
음률영역 소모임
음률영역 소모임은 유아기에 가장 예민한 청각을 자극시켜 줄 수 있는 소리와 관련된 교구들을 만든다. 여러 가지 소리를 탐색할 수 있는 소리변별교구, 기본적인 화음에 대하여 알 수 있는 화음교구, 음악에 맞추어 활동할 수 있는 신체표현교구, 음의 높낮이를 알 수 있는 교구, 마라카스와 같은 리듬교구 등이 있다.
![](/sites/ecedu/images/con_ecedu_04_01.jpg)
![](/sites/ecedu/images/con_ecedu_04_02.jpg)
물ㆍ모래영역 소모임
물ㆍ모래영역 소모임은 유아가 쉽고 친근하게 접할 수 있는 물과 모래로 영역을 구성한다. 낚시교구, 흙 속에서 퍼즐을 찾는 교구 등 다양한 물, 모래와 관련된 교구를 통해 쉽게 흥미를 느끼며 학습할 수 있다. 특히 물과 모래를 만지면서 활동을 하기 때문에 더욱 동적으로 활동할 수 있다.
![](/sites/ecedu/images/con_ecedu_05.jpg)
역할영역 소모임
역할영역 소모임은 유아의 사회성 발달 및 언어발달을 돕는다. 소꿉놀이를 비롯한 가게놀이, 병원놀이 등의 교구를 제작하여 유아들이 직접 체험해 볼 수 있게 한다.
![](/sites/ecedu/images/con_ecedu_06_01.jpg)
![](/sites/ecedu/images/con_ecedu_06_02.jpg)
![](/sites/ecedu/images/con_ecedu_06_03.jpg)
![](/sites/ecedu/images/con_ecedu_06_04.jpg)
인형극 활동
매해 개최되는 인형극 공연은 무대부터 대본, 연출까지 직접 제작하는 유아교육과의 자랑이다. 유아들에게 꿈과 희망을, 어른들에게는 순수한 동심의 세계로 돌아가게 하는 인형극의 세계를 체험할 수 있다.
![](/sites/ecedu/images/con_ecedu_07_01.jpg)
![](/sites/ecedu/images/con_ecedu_07_03.jpg)
R-Learning 동아리 활동
R-Learning(로봇기반 교육) 동아리는 2012년 교육과학기술부/KIST의 지원 대상으로 선정되었다. 학부생-대학원생 간의 연계를 통해 교육과학기술부/KIST R-Learning 지원팀의 제니보(로봇 강아지) 활용에 대한 시연과 교수적 활용에 대한 사례 소개가 진행되었다. 이는 유아교육현장에서 첨단 교수매체인 로봇의 구체적 활용방안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.
![](/sites/ecedu/images/con_ecedu_08.jpg)
기관방문(면담 및 실습)
각 학년 학생들은 다양한 유아교육기관에서 학기당 2-3회 이상 현장교사들과의 면담 및 실습을 진행한다. 이를 통해 유아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고 필요한 능력들을 기르는데 힘쓰고 있다.
![](/sites/ecedu/images/con_ecedu_09_01.jpg)
![](/sites/ecedu/images/con_ecedu_09_02.jpg)